이 내용은 정부24가 제공하는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요즘 신분증 도용 대출 전세 문제 여러 문제들이 있잖아요. 거기서 본인이 아니어도 자동화 기기등에서 쉽게 여러 가지 정보들을 뽑을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것들에 필요한 자료를 타인이 열람했을때 무료 알람 통보 서비스가 된다고 합니다.
근데 하단에 첨부했지만 몇몇 케이스의 경우 신고할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는 거 같습니다. 일단 신청하는 민원인의 신분확인을 위해 여러가지 필요하겠죠.
이를테면 전입신고 세대주 변경의 경우 주민등록 등초본으로 세대주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있어야 하고
소유자가 전입신고할때는 건물 등기부 등본, 등기필 정보, 건출물 관리대장 등 소유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
또 다른 케이스 임대인이 전입신고할때 임대차 계약서 전세권 설정이 된 등기부 등본 등 임대인임을 확인 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행정정보공동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민원인이 제출해야 한다고 주의 사항으로 나와 있습니다. 최근에 시행된 내용이라 내용 변경일이 2023년 3월달이네요.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경우에 통보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서비스를 신청하는 것 자체는 무료인 것 같습니다.
1. 세대주 혹은 임대인에게 해당 주소지에 대한 전입신고 사실
2. 세대주가 변경된 경우 변경전 세대주에게 세대주 변경사실알림
3. 자신의 주민등록증의 발급 혹은 재발급 시에 통보
4. 타인이 자신의 주민등록 열람 혹은 주민등록등본 초본을 발급 받았을때
이러한 내용들을 신고했을때 우편이나 문자메세지로 통보받으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앞서 얘기했다 시피 통보 서비스 신고자체는 무료인데 우편이나 문자메시지로 통보받을 때는 어떻게 진행되는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조만간에 개인적으로 주민등록증 다시 재발급 받아야 하는데 그때 한번 봐야 겠습니다.
아. 그리고 빼먹었는데 가장 중요한 점이죠. 이러한 민원신고내용은 동사무소에 가셔서 받으실 수도 있지만 아래 정부24에서 신고 가능합니다. 앱으로도 다운받아서 신고해도 되지만 그냥 온라인 상에서도 가입하지 않고 비회원으로도 신청 가능한 듯 싶습니다.
정부 24 (전입신고·세대주 변경·주민등록증·주민등록표) 통보서비스 신청
앞서 말한 4가지 사항 중에 다 신청하실 수도 있고 원하는 것만 택해서 신청 가능합니다.
중요한 점이 본인 또는 대리인도 신청하실 수 있는데 동사무소 직접방문할때는 대리인도 가능하지만 온라인에서는 본인 인증을 하고 대리인 신청은 불가하도록 되어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정부24에 가입은 안해도 앱으로 다운 받지 않아도 신청 가능한데요.
이때도 당연히 간편인증 혹은 공동 금융 인증서등으로 본인인증 후에 신청 가능합니다.
그 밖에 주민등록표등본 초본 발급, 전입신고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병적증명서 발급 토지(임야)대장열람. 등본 토지이용계획확인, 신청 지적도(임야도)열람등본교부신청, 건축물대장등초본발급 열람등의 자료에 대해서도 아래 정부 24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또 보니까 이제 알았는데 연령 대상별 국가 지원 서비스 혜택도 자격 생활 환경 별로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더라구요. 오늘에서야 무료 통보 서비스 신청하러 갔다가 봤습니다.
상단에 첨부했지만 이런 저런 케이스로 선택해서 쉽게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방문한 김에 이것저것 검색해서 살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습니다. 이런 것들은 몰라서 혜택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댓글